Prevalence of Pediculus humanus capitis in Some School Children of Taegu City, Korea

Abstract

大邱市內 國民學校 學童들에서의 痢疾아메바 感染狀을 알아보기 위해 1987年 11月부터 1988年 9月까지 大邱市內 2個 國民學校 學童을 調査對象으로 選定하여 formalin-ether 集卵法으로 集卵한 후 Lugol氏液으로 染色하여 原(충)類 胞囊 (수)蟲類卵을 調査하였다. 總被檢者 2,500名中 痢疾아메바 胞囊 檢出者는 86名, 그 率은 3.4%였으며, 이中 小形胞 檢出者는 52名으로 가장 많았고, 大形胞 檢出者는 23名이었으며, 小形胞 과 大形胞 의 混合感染이 11名이었다. 痢疾아메바의 年齡別 感染率에 있어서는 最少値2.8%, 最大値 4.2%를 나타내었으며 性別 感染率에 있어서는 男女間에 有意的 差를 認定할 수 없었다. 腸內 蟲類 感染率에 있어서는 1種 以上의 感染者가 54名, 總感染率은 2.2%였고, 이中 蟯蟲은 1.6%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1.4%를 나타내는 鞭蟲, 1.2%의 肝吸蟲 順位였으며, 毛樣線 과  蟲類는 0.1%로 가장 낮았다. 以上의 成績으로 미루어 보아 大邱市內 國民學校 學童들에서의 痢疾아메바 및 腸內 寄生 感染率은 生活改善과 保健敎育으로 減少되었음을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