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포르말린 고정 팔라핀 포매된 유방암 조직으로 면역조직화학적 기법에 의해서 에스트로겐 수용체(ER)를 검색하는 방법을 기술하였다. 엄선된 원발성 유방암 72예(1988년 7월 ∼1990년 4월)를 단클론항체 ER-D5로 Biotin-StreptAvidin 방법으로 염색하여 58%의 환자의 유방암이 ER 양성을 나타내었다. 이 중 동결절편-ER-ICA 방법도 동시에 시행한 30예와는 80%의 일치율을 보였고, 또 DCC방법에 의한 생화학분석을 시행한 21예와는 76%의 일치율을 나타내었다. 이 중 10예에스는 3가지 방법을 다 시행하였고, 나머지 30예는 소급하여 파라핀 포매조직에서만 시행하였다. 파라핀 포매조직에서 양성으로 염색되는 암세포의 비율은 0에서부터 거의 전 암세포에 (100%) 염색되는 다양한 양상을 보였고 그 염색강도는 1+에서부터 3+로 역시 다양하였으며 드물게는 ±로 아주 희미하게 염색되기도 하였다. 파라핀 절편의 염색이 다른 방법보다 더 예민하여 ER 양성율이 많았다. 본 논문의 목적은 통상적으로 포르말린에 고정한 유방암조직에서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면역조직화학적 분석으로 쉽고 신속히 할 수 있는 방법의 확립과 또 이 방법의 다른 방법과의 일치성을 확인하는데 있으며 위와 같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시행한 기법은 다른 기법보다 시행비용이 저렴하고 또 작은 조직에서도 가능하며 조직진단을 하고 난 후에도 파라핀 불록에서 간단히 할 수 있고, 조직학적 형태를 동시에 볼 수 있으며 영구히 표본을 보존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다.

Citation

장은숙 et al. (1990). Detection of Estrogen Receptors with Monoclonal Antibodies in Formalin-Fixed, Paraffin-embedded Breast cancer tissue. Keimyung Medical Journal, 9(3), 322–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