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투석 방법의 차이에 따른 인산 제거의 차이

Phosphate Removal by Different Dialysis Modalities

인산은 제거되어야 할 요독물질로서 인산의 축적은 각종 임상 증상을 일으킨다. 인산은 물리적으로는 저분자물질이나 혈액투석 시에는 중분자 물질처럼 이동하며, 복잡한 물질역동을 보인다. 투석 횟수를 증가시킬 경우 인산 제거에 도움이 되는 듯하며, 장시간 투석은 인산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혈액투석여과법은 전통적인 혈액투석법에 비해 인산제거에 유리한 것으로 여겨지나 고유량투석법보다 우월한지 여부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아울러 효율적인 인산 제거를 위한 다양한 투석 방법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및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