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의학도서관 Repository

임상실습 교육과정의 개선 요구에 대한 조사

Metadata Downloads
Affiliated Author(s)
금동윤김희철황진복박경식
Alternative Author(s)
Keum, Dong YoonKim, Hee CheolHwang, Jin BokPark, Kyung Sik
Journal Title
Keimyung Medical Journal
Issued Date
2009
Keyword
임상실습 교육과정임상수기학의학면담
Abstract
이 연구는 계명의대 임상실습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조사연구의 일환으로 시행되었으며 교원 51명, 전공의 32명, 의학과 4학년생 95명 등 총 178명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임상실습의 현황, 그리고 임상 각 과별 실습운영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임상수기학이나 다른 임상의학 교과목들에 비해 1학년에서 강의하는 의학면담이 임상실습에 도움이 되는 정도가 낮아(5점 척도: 2.27 ± 0.98) 의학면담이 3학년에서도 교육되기를 희망하였다. 교원과 전공의 모두 임상수기 관련 교육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특히 전공의에서의 요구도가 높았다(4.29 ± 0.64). 교원과 전공의는 임상실습지침서에 따라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인식한 반면, 학생은 지침서가 별 도움이 안 되며(2.45 ± 0.06), 지침서에 따라 실습이 운영되지 않는다(2.67 ± 1.08)고 인식하였다. 결론적으로 계명의대의 임상실습 교육과정에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의 구축과 임상실습지침서의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