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자격시험 준비를 위한 CPX/OSCE 교육과정 개발

Abstract

이 연구는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을 준비하고 의과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하여 임상 수행관련 교육과정의 개선 및 개발을 목적으로 의학과 학생, 전공의,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대다수에서 임상수기 관련 교육의 확대를 원하였으며, 임상실습 전 수기 관련 교육기간이 필요하며 실습중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수업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 대학은 OSCE 교육을 위해 전체 문항에 대한 교육지침을 개발하여 이를 학생들에게 교육, 평가, 피드백하고, OSCE 문항을 분야별로 분류하여 임상수기센터에서 매주 자율학습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CPX와 관련하여 2009년 1월부터 5개 과에서 임상실습 중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CPX 교육과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운영하였고, 병력청취, 신체진찰, 환자-의사관계에 대한 특강을 여러 차례 시행하였다. 또한 임상실습 선택실습 기간 중 1주일동안 CPX 전체 문항에 대한 학생들간 교육을 시행하였다. 향후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에 적절히 대응하고 성서캠퍼스로 의과대학 이전 후에도 원활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e-learning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OSCE 교육도 한 시기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저학년부터 단계적으로 반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CPX 교육과 관련하여 인문사회의학 통합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PBL-임상통합 강의-CPX가 연계된 교육과정의 개발이 요구된다.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의학교육이 더욱 강화되어야하며, 표준화환자로 의예과 학생들을 이용하여 상승된 교육효과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생각된다. 또한 CPX/OSCE소위원회를 활성화하여 술기관련 기획, 교육, 평가 및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책무와 권한이 주어져야하며, 이에 따른 행·재정적 지원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