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심부 광자극을 통하여 알츠하이머 치료를 위한 바이오포토닉스 기법

Abstract

Low-level light therapy (LLLT) is a therapeutic technique that can be used to stimulate or inhibit cell function. Recently, many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in the field of neurological diseases such as Alzheimer disease (AD). AD is known to be associated with a decrease in 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 (BDNF) expression. In this study, we found photonic light irradiation method to increase the BDNF expression at HT-22 cell and rat's hippocampus tissue. HT-22 cells were cultured in 96 wells microplate at a density of 2×104  cells/plate. The HT-22 cells and hippocampus tissue were irradiated with a 660 light source of 500 mA intensity. After 24 ㎚ hours, the cell viability were measured MTT assay and protein

바이오 포토닉스를 이용한 치료 기술은 통증 및 염증 감소, 상처의 치 료 조직 , , 및 신경 재생 촉진 등 다양한 질병의 치료에 적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레이저나 발광다이오드가 광소스로 사용된다 최근 . 근적외선 영역의 파장이 신경세포의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기억 메커니즘에 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뇌유래 신경영양인자의 발현을 증가시키는 것 으로 알려졌다 뇌유래 . 신경영양인자는 뇌에서 장기기억에 관여하는 단백 질로서 최근 알츠하이머의 치료에 가능성을 가지는 단백질로 연구되고 있 다 광을 . 이용한 치료 및 기전 연구는 다양한 질환에 적용이 되고 있으 며 신경 , . 질환에 관련된 연구 또한 최근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근 적외선이 마우스 해마세포주와 마우스 히포캠퍼스에서 뇌유래 신경영양인 자의 활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근적외선 . 파장을 조사하 여 MTT , western blotting 를 이용한 세포생존율을 확인하였으며 을 이용하여 뇌유래 신경영양인자의 단백질 발현 정도와 신호전달 경로를 확인하 였다 또한 마우스 . , 히포캠퍼스 조직에 직접 근적외선 파장을 조사하여 뇌유래 신경영양인자의 발현 정도와 항산화 효소 SOD1과 GRX의 발현을 RT-PCR . 을 통해 확인하였다 근적외선 조사는 마우스 해마세포주에서 뇌유 래 신경영양인자의 발현을 약 113.8% ,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특 히 과산화수소(H2O2) 12.5% 에 의해 유도된 세포사멸을 약 억제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또한 . pERK pCREB 신호전달 경로로 와 의 활성이 나타나는 것 을 확인 하였다 따라서 . 본 연구는 근적외선 조사를 통한 뇌유래 신경영 양인자의 발현 증가가 기억 능력의 증가를 유도할 수 있으며, 이것을 활 용하여 알츠하이머 치료에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향후 . 본 연구의 결 과는 진단 및 치료 목적의 인체 삽입형 바이오포토닉스 센서 개발, 포토 제네틱스 시스템 개발 전자약 , 등의 분야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