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genol Mebutate 겔 도포로 치료한 소아 물사마귀 1 예

Abstract null

5세 여자 환아가 안면부, 체간 및 사지에 발생한 소양감을 동반한 반구형 모양의 진주색 구진을 주소로 내원하였다(Fig. 1A, C). 병변은 내원 7개월전 안면부에서 시작되어 주변부와 접촉부위에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개인의원 및 타 대학병원에서 물사마귀로 진단받고 소파술 시행을 권유받았으나 환아의 치료협조가 이루어지지 않아 시행하지 못하였다. 본원에서도 도포마취 후 치료를 시도하였으나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아 보호자의 동의하에 하여 2∼3일 도포만으로도 치료효과가 있는 약물이다1. 최근 IM 도포로 물사마귀 병변을 치료한 증례보고가 있는데2, 도포 시 제형성부위의 각질형성세포가 괴사되고 연속종소체가 빠져나오며,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에 대한 세포성면역반응이 촉진되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adapalenegel3, tretinoin cream4, imiquimod cream5을 이용하여 물사마귀를 치료한 보고가 있으나, 도포기간이 평균 8주 정도로 길고 치료효과 또한 50∼60%로 낮다는 단점이 있다3-5. 본 증례와 같이 지속적으로 전파되는 양상의 경우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시급한데, 환아의 치료협조가 어렵다면 전통적인 소파술 대신 IM 겔의 사용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