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자궁 경부암 환자의 생검 조직으로부터 HPV DNA 존재와 c-myc 증폭을 조사하였다. Southern blot과 in situ hybridization 결과로부터 HPV DNA는 integrated form으로 존재하며, HPV-16/18형은 cervical intraepithelial neoplasia(CIN)에 비해 condyloma에서 더 많이 발견되었고, HPV-16/18, 31/33/35형은 condyloma와 CIN에서 똑같은 빈도로 발견되었다. 또한 자궁경부암 환자 7명 모두에서 c-myc이 증폭되었으며, 통제군에 비해 최고 26 배까지 증폭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결과들로부터 자궁 경부암 발병에 있어서 HPV와 c-myc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알 수 있다.

Citation

진승원 et al. (1996). Detection of Human Papillomavirus DNA and C - MYC Amplification in Squamous Cell Carcinoma of Uterine Cervix. Korean Journal of Immunology, 18(2), 247–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