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null

목적:비전형 항정신병 약물인 리스페리돈이 섬망 치료에서 부작용이 적고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아리피프라졸도 항콜린성 및 추체외로계 부작용이 적은 비전형적 항정신병 약물 중 하나이지만 섬망 치료에 대해 입증된 연구는 적다. 본 연구는 아리피프라졸이 섬망 치료에 대해 효과적인지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방법:43명의 섬망 환자를 무작위로 2군으로 나누었으며 투약 첫날에는 리스페리돈 1㎎, 아리피프라졸 5㎎을 투여하였으나 둘째 날부터는 임상상태에 따라 자유롭게 용량을 조절하였다. 리스페리돈 환자 27명과 아리피프라졸 환자 16명이 연구에 포함되었으며 이중맹검법을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비교는 치료전과 치료 일주일 Clinical Global Impression-Severity(CGI-S), 한국판 섬망평가척도(Korean version of Delirium Rating Scale ; K-DRS), 간이정신상태검사(Korean Mini Mental Status Examination; K-MMSE), 한국판 섬망평가척도(Korean version of Delirium Rating Scale-Revised-98 ; K-DRS-R-98), 추체외로계증상 평가척도(Extrapyramidal Symptom Rating Scale ; ESRS)의 점수를 사용하였다.

결과:리스페리돈과 아리피프라졸 두군 모두에서 치료 전후의 CGI-S, K-DRS, K-DRS-98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p<0.05). 하지만 아리피프라졸 치료군의 경우 리스페리돈 치료군에 비해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Citation

Jeong-Kyu Sakong et al. (2011). Comparison of Effectiveness between Aripiprazole and Risperidone for Treating Delirium in Hospitalized Patients. 생물치료정신의학, 17(1), 2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