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면심근의 Viability 평가에 Dobutamine Stress Echocardiography는 유용한가?

Abstract null

동면심근(Hibernating myocardium)이란 Diamond 등에 의해 처음으로 주장된 개념으로 만성적인 심근 의 관류 장애로 인해 아직 심근의 구조적 특성을 유지 하고 있으나 심근 수축을 일으킬 수 있는 에너지의 부 족으로 동면 상태에 있는 심근을 말한다. 그러나이러 한 상태는 실제로 생존 능력이 없는 심근과 임상적으로 매우 구분이 힘든 상태로 이를 구분하고자 많은 시도가 있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