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모판 협착증 환자에서 심초음파로 측정한 승모판막 넓이의 정확성:수술 중 측정한 승모판막 넓이와의 비교

Abstract

Measurement of echocardiographic mitral valve area (MVA) is an useful noninvasive method of estimating the stenotic mitral valve area.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evaluate the accuracy of echocardiographic MVA measurement by comparing MVAs measured by the planimetric and pressure half-time method versus direct MVA measurement by using a cone shaped device specifically made for direct measurement of MVA.

승모판 협착증의 치료는 경한 경우에는 약물요법으 로 치료하나 심한 판막의 협착이 동반된 경우 판막 대 치술이나 풍선판막 성형술로 판막 개구부를 넓혀 주 어야 한다. 승모판 협착 환자에서 협착의 정도 판정은 치료 방침의 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정확한 승 모판 개구부 면적의 측정을 위해 많은 노력이 있었다. Gorlin에 의한 심도자술을 이용한 승모판 면적 측정이 가장 많이 사용되어져 온 방법이며 또한 기준이 되는 검사이다. 하지만 이 검사는 관혈적인 검사법이며 반 복적인 검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 후 비침습적 인 방법으로 심초음파도가 도입된 이래 승모판 협착 증의 진단과 정도 판정, 좌심방 혈전과 같은 합병증의 확인에 심초음파가 가장 유용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 다. 심초음파도상 승모판 협착의 심한 정도를 나타내 는 지표로는 승모판 개구부 면적, 압력 반감기, 승모판 전후의 압력 차이 등이 있다. 이들 심초음파도에 의한 판막의 면적은 환자의 증상과 혈역학적 변화와 함께 수술 등 중재적 시술을 결정하고 있다. 이에 저자들은 이면성 심초음파도를 이용한 직접적인 판막 넓이 측 정과 도플러 심초음파를 이용한 압력 반감기법(pressur half time method) 및 판막 경유 최고 혈류 속 도와 수술 후 실제 측정된 판막 면적이 어떤 상관관계 를 이루고 있는지 보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