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회로를 가진 환자에서 고주파 전극도자절제가 성공한 심내심전도의 특징

1980년 초반에 약물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심실상성 빈맥의 치료에 도자절제가 사용된 이래로 현재는 심실상성 빈맥의 치료에 도자절제방법은 근치적 치료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도자절제방법이 도입된 초기에는 에너지원으로 direct current를 이용하였으나 이는 심파열, 관정맥동 파열 및 천공 그리고 치명적인 부정맥 유발 등의 부작용이 빈번하여 최근에는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하여 여러 형태의 부정맥 치료에 사용하고 있으며 고주파사용후 도자절제술 합병증의 발현 빈도가 적어서 안전하고 높은 성공률을 보이는 시술로 인식되고 있다. 이중 Wolff-Parkinson-White(WPW) 증후군을 가진 환자에서도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한 도자절제가 이용되며, 현재는 도자절제술이 WPW증후군을 가진 환자에서 수술요법을 대신하여 근치적인 치료법으로 인정되고 있다. WPW증후군 환자에서 도자절제의 성공여부는 정확한 부전도로 위치를 발견하는데 있으며, 부회로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인자로는 방실파의 크기나, 부전도로파의 유무, 방실전도 시간 등이알려져 있다.이에 저자들은 도자절제가 성공한 WPW증후군 환자의 심전도 및 심내심전도를 분석하여 정확한 부전도로 위치를 나타내는 심내심전도 소견을 파악코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