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 bloom pvessure measurementshypertensive patients

Abstract null

신체의 활력을 측정하는 혈압은 다른 어느 측정치보다 변동이 심하고 정상적으로 변할 수 있는 생리적 현상이어서 정확하게 측정하기란 쉽지 않다. 1mmHg 차이의 혈압일지라도, 특히 큰 집단일 경우, 연구목적에서 그 결과를 크게 왜곡 시킬 수 있다. (Wright & dore, 1970). 혈압 측정에는 직접적 방법과 간접적 방법이 있다. 이 중 간접적 방법은 임상분야와 연구분야에서 실제로 넓게 사용되고 있을 분만 아니라 신체로의 직접적 침투하는 방법도 아니고 가격 또한 비싸지 않다. 그러나, 간접적 측정 방법은 혈압에 영향을 끼치는 많은 요인들인 관찰자 편견, 확장기음의 청취음 선택, 관찰자와 환자 사이의 상호관계 때문에 방법론적으로 문제제기가 되기도 한다. 이런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가장 타당도가 높은 측정도구의 선택이 필요하다. 도시지역의(Ease Baltimore) 고혈압을 가진 젊은 흑인 남성(연령별/성별/종속별/거주지역) 중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고 확장기 혈압이 90mmHg인 사람, 또는 확장기 혈압이 90mmHg인 사람, 또는 혈압하강제를 먹고 있는 사람 200명을 대상으로 훈련받은 community health worker(CHW)에 의해 Random-Zero Sphygmdmanometer(RZS)와 Digit Automatic Device(DAD)로 혈압을 측정하게 하였다. 이 중 36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regular Mercury Sphygmdmanometer (RMS)로 혈압을 측정하게 했다. Bland 와 Altman에 의해 제기된 두측정값의 차이에 대한 scattergram(일치도 검증법)과 AAMI(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Medical Instrument) 기준, BHS 기준, Central Tendency와 숫자선호도로 검증되었다. AAMI와 BHS 기준에 의하면 확장기 혈압에서 RZS와 DAD의 일치도와 평균을 중심으로 더 넓게 퍼져있어 낮은 일치도를 보였으며 또 DAD와 RMS의 혈압치는 숫자 선호도를 볼 수 있는데 특히 RMS는 더 뚜렷하게 나타났는데 확장기 혈압의 최빈치(30.6)는 100mmHg이었다. 혈압치들이 가장 가까이 "0"점으로 치우쳐져 있었다. RZS의 Central tendency는 DAD와 RMS보다 뚜렷하였다. 결론적으로 RZS는 이 연구목적으로 가장 적절함을 보여준다.

Citation

Park Kyung Min. (1996). Agreement and Digit Preference of Blood Pressure Measurements Between pairs of Random-Zero Sphygmomanometer, Digit Automatic Device and Regular Mercury Sphygmomanometer on Hypertensive Urban Young African- American Men. 지역사회간호학회지, 7(1), 170–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