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의학도서관 Repository

Analysis of Patients with Breast Symptoms at a Breast Clinic

Metadata Downloads
Affiliated Author(s)
김유사
Alternative Author(s)
Kim, You Sah
Journal Title
대한암학회지
ISSN
0496-6872
Issued Date
1999
Abstract
null
목 적: 유방암판자, 양성유방질병환자 그리고 유방에 질병이 없는 환자의 증상을 알아보고 특히 유방암 환자에서 유의해야 할 증상 특징을 구명함과 동시에 증상기간과 이에 영향을 주는 인자가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1988년 1월부터 1998년 12월 사이에 유방클리닉에서 본 환자 3,648명을 대 상으로 하였다. 이중 1,913명은 유방에 질병이 없는 여성(제 1 군),965명은 유방암환자(제 2군),그리고 770명은 양성유방질병환자였다(제3군). 초진시 유방증상을 분석하여 각 군 과 증상과의 관계를 알아보려고 하였고 특히 암환자에서 중요한 증상을 구명하려고 하였 다. 환자의 증상기간은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학력정도에 따라 그리고 각 연령충에 따라 분석 비교하였다. 통계검정은 Pearson chi-squate 혹은 ANOVA table을 사용하였다. 결 과: 유방에 병변이 없는 것으로 판명된 여성에서 가장 많은 증상은 유방종괴촉지 (57.9%)였고 그 다음은 유방통증(50.8%)이었다. 유방암환자에서는 유방종괴촉지(95.4%)가 압도적으로 많았고 유방통증은 14.6%에서 있었으나 유방통증을 호소한 대부분의 유방암 환자들은 종괴를 함께 동반했고 유방통증만으로 내원한 환자는 0.9% (9/965)에 불과했다. 유두이상분비의 빈도는 암환자에서 낮았고(5.6%) 그나마도 대부분은 다른 증상올 동반하 였고 유두이상분비만을 호소한 암환자는 1.1% (10/965)에 불과했다. 아무 증상 없이 검진 을 위해 내원한 환자는 전체환자의 3.8%에 불과했고 유방암환자는 2.5%만이 중상 없이 내원해서 암이 발견되었다. 평균 증상기간은 질병유무에 관계없이 아주 길어 전체환자에 서는 317일이나 되었다. 암환자에 있어서는 경제상태가 좋율수록 중상기간이 어느 정도 짧게 나타났으나 다른 군의 환자에서는 영향올 주지 않았다. 학력이나 연령은 아무 환자 에서도 증상기간에 영향을 주지 못했다.

결 른: 외래환자의 유방증상은 상당부분에서 질병과 관계가 없었고 유방암환자의 증상은 무통의 종피가 거의 대부분이었고 유방통증이나 이상유두분비는 아주 드물게 나타났다. 아직은 증상 없이 내원하는 환자가 너무 적어 일반의 조기진단에 대한 계몽과 교육이 필 요하고 유방방사선촬영을 통한 대중선별검사의 보급도 시급하다고 사료된다.
Alternative Title
유방증상으로 유방클리닉을 찾은 환자의 진단별 특성
Department
Dept. of Surgery (외과학)
Publisher
School of Medicine
Citation
You-Sah Kim. (1999). Analysis of Patients with Breast Symptoms at a Breast Clinic. 대한암학회지, 31(4), 670–677.
Type
Article
ISSN
0496-6872
URI
https://kumel.medlib.dsmc.or.kr/handle/2015.oak/38079
Appears in Collections:
1. School of Medicine (의과대학) > Dept. of Surgery (외과학)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