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의학도서관 Repository

Malignant Gastric Tumors Excluding Adenocarcinoma

Metadata Downloads
Affiliated Author(s)
손수상
Alternative Author(s)
Sohn, Soo Sang
Journal Title
대한암학회지
ISSN
0496-6872
Issued Date
1997
Abstract
null
목 적: 위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악성종양은 선암종이며 다른 조직형은 매우 드물게 발견되므로 여러 병원에서 경험한 선암종을 제외한 위 악성종양을 수합하여 이들의 임상적 특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수술방법의 계획에 도움을 얻기 위하여 이 연구를 하였다.
대상 및 방법: 대구시 일원의 5개 종합병원에서 1985년부터 10년간 위 악성종양 때문에 위절제술을 받은 환자 6,011명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검토하여 선암종이 아닌 다른 악성종양의 빈도를 확인하고 이들의 임상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결과: 이들 중에서 75예(1.2%)가 선암종이 아닌 다른 악성종양으로 판명되었다. 그 중 에서 림프종이 38예로 가장 많았으며, 평활근육종 17예,선-편평상피암종 10예, 유암종 5예, 편평상피암종 3예, 평활근아세포종 2예이었다. 남자가 51예,여자가 24예 이었으며 연령은 19세부터 80세까지였다. 대부분의 환자는 심와부 불쾌감이나 동통을 호소하였으나 진단 시에 이학적 검사에서는 특이한 소견이 없었다. 수술전 내시경적 조직진단은 선암 종이 75예 중 34예(45.3%)로 가장 많았으며 림프종의 34.2%,평활근육종의 23.5%, 선-편평상피암종의 10.0% 만이 수술 전 진단과 수술 후 진단이 일치했고,유암종이 수술전에 진단된 경우는 없었다. 영역림프절의 전이는 선-편평상피암종의 70.0%에서, 림프종의 42.1%에서 발견되었으나, 편평상피암종, 평활근육종,평활근아세포종,유암종에서는 발견 되지 않았다.
결 론: 위에서 발견되는 악성종양은 대부분이 선암종이지만 다른 조직형의 악성종양이 드물게 발견되며 선-편평상피암종과 림프종에서는 림프절 전이가 상당수 발견되므로 이들 악성종양의 경우는 선암종에서와 마찬가지로 근치적인 수술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림 프절 곽청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Alternative Title
위에서 발생한 선암종을 제외한 악성종양
Department
Dept. of Surgery (외과학)
Publisher
School of Medicine
Citation
Byung-Jo Bae et al. (1997). Malignant Gastric Tumors Excluding Adenocarcinoma. 대한암학회지, 29(2), 340–343.
Type
Article
ISSN
0496-6872
URI
https://kumel.medlib.dsmc.or.kr/handle/2015.oak/38091
Appears in Collections:
1. School of Medicine (의과대학) > Dept. of Surgery (외과학)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