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lecular Characteristics of Tumorigenesis in Human Gastric Carcinomas

Abstract null

위암 발생과 암유전자의 관련 여부 및 기전올 알아 보고자 조직병리학상 위암으로 진단된 34명의 환자 위조직을 대상으로 하여 c-fos, c-erbB, c-myc, c-Ha-ras 및 p53 유전자와 위암과의 관련여부불 조사하였다. Southern 및 slot blot analysis룔 한 결과 암 및 항암유전자의 유전자 재배열은 없었으며 실험대상 34 명중 한명에서만 c-myc 암유전자의 중폭이 있었다. Northern blot analysis를 실시한 결과 Southern blot analysis상 c-myc 암유전자의 증폭이 관찰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유전자의 RNA 전사의 이상 은 없었다. c-Ha-ras 암유전자의 12번 및 13번 codon외 돌연변이 여부晉 조사하고자 PCR올 이용하여 12 번 및 13번 codon 주변의 유전자를 중폭한 후 12번 codon율 절단하는 제한효소(Hpall) 처리 및 PCR-single strand conformational polymorphism analysis^ 실시한 결과 돌연변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 실험에서 조사하지 않은 12번 13번 codon외 다른 codon의 점둘연변이로 p21 의 발현이상을 알아보고자 Westhern blot analysis몰 실시한 결과 위암조직 및 대조군 간에 p21 의 발현의 차아는 관찰할 수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미루어 볼때 한국인에 있어서 위암의 발생은 이 실험에서 조사한 c-fos, c-erbB, c-Ha-ras 및 p53과는 크게 관련이 없다고 생각되며 34명 중 한명에서 c-myc 암유전자의 중폭 및 RNA 전사의 중가 로 인한 이상은 어떤 위암의 발생과는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나 빈도가 낮아서 단언하기는 어렵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