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관 임신 및 제왕절개 반흔부 임신에서의 methotrexate 치료 효과 및 예후 예측 인자

Methods: This study was retrospectively performed in 25 women who had diagnosed cervical/previous cesarean scar pregnancy. Clinical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methotrexate regimen, concomitant invasive procedures, complications, and outcomes were analyzed.

Results: Among the 25 cases, 64% of women was succeeded by only methotrexate injection, and 96% of women could preserved her fertility after concomitant procedures.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patients’ age, parity, gestational age and serum β-hCG, but significant differences in methotrexate administration route and presence of initial hematoma formation between success group and failure group of methotrexate therapy. A concomitant feticide could enhance the therapeutic effect.

Conclusions: The presence of hematoma formation before treatment is important predictor of methotrexate treatment in cervical/previous cesarean scar pregnancy, rather than gestational age, serum β-hCG. And direct local injection of methotrexate with concomitant feticide procedure could be better route of administration in cervical/previous cesarean scar pregnancy.

목적: 자궁경관 임신 또는 제왕절개 반흔부 임신에 있어서 methotrexate를 이용한 화학 요법시 치료효과 및 성공 예측인자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자궁경관 임신 또는 제왕절개 반흔부 임신으로 진단받은 후, 생체 징후가 안정되고 과도한 질 출혈이 없어 methotrxate 치료를 받은 환자 25명을 대상으로 후향적 조사를 통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치료는 국소적 요법으로는 경질 초음파 유도하에 태낭내에 methotrexate 50 mg을 직접 투입하였거나, 전신적인 요법으로는 methotrexate 1 mg/kg을 격일로 근주하였다. Methotrexate 투여후 치료 결과는 1주 간격으로 혈중 β-hCG를 측정하여 5 mIU/mL 미만으로 감소시까지 경과 관찰하였다. 치료실패군과 성공군 간의 임상적 특성, 치료시작시의 β-hCG 농도, 초음파 검사소견, methotrexate 투여경로를 비교하였다. 통계분석은윈도우용SPSS를이용하여Student T-test, Pearson’s χ2 test, Fisher’s exact test를 시행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성은 P value 0.05 미만으로 하였다.

결과: 전체 25명의 환자 중 16명 (64%)의 여성이 methotrexate 단독치료만으로 성공적으로 치료되었으며, 추가적인 수술을 받은 후 가임력을 유지한 경우는 96%였다. 치료실패군과 성공군간의 비교에 있어서 환자의 나이, 분만력, 자궁 소파술 과거력, 제왕절개술 과거력, 임신주수, 치료시작시 β-hCG 농도, 초음파 소견 (임신낭, 난황낭, 태아 음영, 태아 심박동이 확인된 경우) 등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진단당시 이미 혈종이 형성된 9예 중 6예에서 methotrexate 치료에 실패함으로써 두 군간의 유의한 차이가있었다. 또한 methotrexate 투여 방법에 있어서도 국소요법을 시도한 13예 중 11예에서 치료에 성공한 반면, 전신적 요법을 시도한 12예 중 7예에서 치료에 실패하여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 임신 주수나 치료 시작시 β-hCG 농도보다는 혈종 형성 유무가 성공 예측에 있어 중요할 것으로 여겨지며, 국소적 요법시 methotrexate 주입 전에 태아 조직을 흡입해 냄으로서 치료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