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을 방문하는 살이 찌지 않는 아기의 원인 질환에 대한 고찰

Abstract

Purpose : The three categories of failure to thrive are based on anthropometric measurements of weight, length, and head circumference for age. Type 1 is a failure to gain weight(FGW) due mainly to malnutrition. This study was performed to observe the clinical outcomes of infants with FGW, Type 1, among out-patients.

Methods : Between October 2002 and July 2003, data from the clinical outcomes of 83 consecutive patients at a Pediatric FGW Out-patients Clinic, all under 2 years of age, with inadequate growth or loss of body weight, was reviewed. This study concentrated on the Type 1 anthropometric category, with emphasis on the organic causes. FGW was defined as a weight loss for over two weeks in infants under 2 years of age. We observed four cases of breast feeding associated also as cases of misconception of diarrhea.

Results : Of the 87 cases, the eight most prevalent final diagnoses were gastrointestinal cow milk allergy(32.2%), breast feeding associated(16.1%), misconception of diarrhea(15.0%), lactose intolerance (15.0%),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GERD)(5.7%), laryngomalacia(3.4%), solid foods associated (1.1%), and other organic diseases(11.5%). The period from onset of symptom to diagnosis was 3.9±3.3 months, with over three months observed in 49.4% of patients. Although the birth weights were within a 10-90 percentile range in all patients, the body weight on diagnosis was below the 3 percentile in 63.8% of patinets.

Conclusion : The most prevalent causes of FGW were gastrointestinal cow milk allergy, breast feeding associated, and misconception of diarrhea. The delayed diagnosis of FGW of over three months was frequently observed, and induced serious inadequate growth.

목 적 : 성장 장애를 보이는 아기들은 체중, 신장, 두위의 신체계측을 통하여 체중만 저하된 살이 찌지 않는 아기, 체중과 신장이 모두 저하된 키가 작은 아기, 두위를 포함한 모든 계측이 저하된 아기의 세 군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진료실을 방문하는 살이 찌지 않는 아기들의 원인별 빈도를 알아보고, 진단 및 치료적 접근의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방 법 : 2002년 10월부터 2003년 7월까지 대구시 한영 한마음 연합 소아과 의원과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의 살이 찌지 않는 아기 클리닉을 원인 불명의 성장 장애를 주소로 방문하여 그 원인이 기질적인 것으로 규명되고, 살이 찌지 않는 아기 군에 속하는 2세 이내의 83명(남 38명, 여 45명)을 대상으로 후향적으로 조사하였다. 살이 찌지 않는 아기는 최근 2주 이상의 기간 동안 체중의 소실을 보인 경우로 정의하였으며, 심장병, 외과적 질환, 신경학적 질환, 염색체 이상 등으로 진단이 선행된 환자는 배제하였다. 진단을 위하여 우유 유발 및 제거시험, 혈액검사, 대변검사, 방사선검사, 위장관내시경검사 등을 증례에 따라 시행하였다. 모유변을 설사로 오인한 경우 4례는 정상변의 설사변 오인 경우에 포함하여 87례의 임상 소견을 관찰하였다.

1) 대상 환자들의 연령 분포는 1-24개월, 평균 8.5±6.1개월이었다.

2) 원인 질환으로는 위장관 우유 알레르기 관련 질환이 28례(32.2%)로 가장 많았으며, 우유 단백질 유발성 장관염 14례, 위식도 역류증 관련 알레르기 9례이었으며, IgE 매개형 우유 알레르기 3례, 우유 단백질 직장염 2례가 관찰되었다. 모유 관련 원인은 14례(16.1%)로 모유 부족 10례, 모유변을 설사로 오인한 경우 4례이었으며, 정상변을 설사로 오인한 경우가 모유변 오인 4례를 포함하여 13례(15.0%)로 만성 비특이성 설사 8례, 과식에 의한 경우 1례이었다. 유당 불내성이 13례(15.0%)이었으며, 위식도 역류병이 5례(5.7%), 후두 연화증 3례(3.4%), 부적절한 이유식 1례(1.1%)이었다. 기타 기질적인 원인은 10례(11.5%)로 만성 세균성 장염 3례, 거대세포 바이러스 감염 2례, 총담관낭 1례, 선천성 거대결장 1례, 비후성 유문 협착증 1례, 식도 격막 1례, 요로 감염 1례로 관찰되었다.

3) 증상 발현에서 진단까지 걸린 시간은 2주-12개월로, 평균 3.9±3.3개월이었으며, 3개월을 초과하여 만성화한 경우가 41례(49.4%)이었다.

4) 출생 당시 체중은 전례에서 10-90 백분위수를 차지하였고, 이중 25-50 백분위수가 60명(72.3%)을 차지하였다. 내원 당시 체중은 3 백분위수 이하가 53명(63.9%)이었다.

결 론 : 2세 이하의 살이 찌지 않는 아기들은 장기간 진단이 늦어져 심각한 영양장애를 보이는 경우가 흔하며, 외과적 질환, 감염성 질환 등은 물론 다양한 우유 알레르기 질환군, 모유 부족, 정상적인 묽은 변의 설사 오인, 유당 불내성, 위식도 역류증병, 후두 연화증의 조기 진단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