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omerase Activity in Squamous Cell Carcinoma and Basal Cell Carcinoma

Abstract

Telomerase는 RNA 의존성 DNA 중합효소의 일종인 리보핵산단백질 효소로 진핵세포의 말단에 위치하는 telomere 말단에 TTAGGG 반복 염기서열을 첨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Telomere는 염색체의 보호와 위치설정에 관여하며 세포분열시 마다 그 길이가 짧아지게 되나 대부분의 immortalized cell line들이나 종양세포들은 짧아진 염색체 말단부위를 안정화시키기 위하여 telomerase를 재활성화 시킨다. 그러므로 telomerase의 활성화는 세포불멸화나 발암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피부악성종양의 발생에 telomerase의 역활을 알아보기 위하여 2개의 정상피부 조직과 기저세포암 조직 5개, 피부편평상피 세포암 조직 5개, 편평상피세포암 세포주에서 telomerase의 활성도를 telomeric repeat amplification procedure (TRAP)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5개의 기저세포암 조직 중 1개 (20%)에서, 5개의 피부편평상피세포암 조직 모두 (100%)에서 telomeras가 황성화 되어 있었다. 특이하게 2개의 정상 피부조직 중 1개에서 telomerase 활성이 관찰되었으며 이 조직은 60세 환자의 안면에서 채취한 것이었다. 이상의 결과로 telomerase가 피부악성종양의 발생과 자외선에 의한 피부조직의 암화과정에 작용을 할 것으로 생각되나 향후 많은 예를 통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