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patobiliary Scanning of the Common Bile Duct Injury after Laparoscopic Cholecystectomy

Abstract

내시경 담낭절제술은 개복수술보다 여러가지 장점이 있어서 점차 보편화되는 경향이지만 이에 수바하는 합병증도 여러가지가 발표되고 있으며, 그 가운데 담도손상으로 인한 담즙유출은 재수술을 요한다. 저자들은 43세의 남자와 54세의 여자에서 내시경 담낭절제술후에 발생한 복강내 담즙유출을 99mTC-DISIDA 간담도 스캔으로 확진하고 이의 유용성을 증례와 함께 보고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