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신장질환을 가진 통풍 환자에서 요산억제제 페북소스타트의 효과와 안정성에 대한 연구

Abstract

Gout is common rheumatologic disease. Febuxostat, uric acid lowering agent, has hepatic metabolism. So it can be used to gout patients with chronic kidney disease. But the lack of 3 phase study with the stage 4, 5 chronic kidney disease patients. The safety, effectivity of febuxostat is still unclear in those patients. In this retrospective study, we aimed to find out the safety, effectivity, and complication events regarding eGFR progression. The relationship of complication with eGFR progression showed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patients with eGFR ≥ 30 mL/min/1.73m2, eGFR < 30 mL/min/1.73m2, patients on dialysis. Also the eGFR progression during 12 months of febuxostat intake showed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patients with eGFR ≥ 30 mL/min/1.73m2, eGFR < 30 mL/min/1.73m2. But the uric acid lowering effect 12 months of febuxostat medication showed meaningful effect in patients with eGFR ≥ 30 mL/min/1.73m2, eGFR < 30 mL/min/1.73m2, and patients on dialysis. Through this result, we can assume the safety, effectiveness of febuxostat in stage 4, 5 chronic kidney disease patients.

통풍은 혈청 요산 결정(Serum urate crystal) 농도 증가로 발생한 요산 일나트륨(Monosodium urate)의 축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병변의 반복적인 통증을 유발하며, 통풍결절(Tophi)이 동반될시 관절의 변형을 일으키게 된다. 요산저하제인 페북소스타트(Febuxostat)는 간으로 대사가 되기 때문에 신장 기능에 따른 용량조절의 제한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사구체 여과율(eGFR) 30 mL/min/1.73m2미만의 만성 신부전 4, 5군에서 안전성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구체 여과율에 따른 페북소스타트 부작용 발생추의 및, 만성 신부전 4, 5군 환자에서 페북소스타트의 효용성, 안정성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2년 5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계명대학교 입원 및 외래에서 페북소스타트가 처방된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후향적 연구이다. 전체 환자는 739명이었고 이중 1년 이내에 추적관찰이 중단된 환자, 1년 추적관찰 환자 중 사구체 여과율, 요산 수치 값이 없는 환자, 약제 부작용으로 투여 중단된 환자를 제외하고 총 3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체 환자를 3군으로 나누어서 비교하였고 연구 1은 12개월간 페북소스타트를 복용한 환자 370명, 연구 2는 사구체 여과율 30 mL/min/1.73m2미만인 만성 신부전 4, 5군에서 투석환자를 제외한 63명, 연구 3은 투석환자 27명으로 정의하였다. 전체 대응 표본 T 검증을 통하여 사구체 여과율에 따른 부작용 발생 추의, 복용전과 복용 12개월 후의 사구체 여과율 및 요산 수치를 비교, 안정성과 효율성여부를 확인하였다. 투석군 제외 사구체 여과율 30 mL/min/1.73m2이상, 사구체 여과율 30 mL/min/1.73m2미만, 투석군에서의 부작용 발생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1 및 연구 2에서는 나이, 성별, 페북소스타드 용량, 이전 요산저하제제 종류에 관계없이 사구체 여과율은 복용 전후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으나, 혈청 요산수치는 복용 12개월 후 의미 있게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3에서도 나이, 성별, 페북소스타드 용량, 이전 요산저하제제 종류에 관계없이 복용 12개월 후 혈청 요산수치가 감소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만성 신부전 4, 5군에서도 페북소스타트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요산 감소에도 효과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