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의료에서 흔한 정신장애

Abstract

Mental disorders are common in primary care practice. Half of the population experience at least one mental disorder in their lifetime and at least 25% have suffered a mental disorder in a year. Major depression, anxiety disorder, personality disorder, panic disorder is common mental disorder among the somatic symptoms patients without organic disease. The understanding of current changes in diagnostic criteria of mental disorders (DSM-5) is important in the management and referral in primary care.

일차의료에서 흔한 정신장애의 새로운 진단기준(DSM-5)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다축 진단체계에서 진단을 통합하고 심각도를 구분하는 전반적인 차원접근으로 바뀌었으며 불안장애군에서 강박-충동관련 장애군과 외상 스트레스관련 장애군이 분리되었다. 신경발달장애 진단군에 지적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의사소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포함시키고, 우울장애군에 생리전 불쾌장애, 강박-충동 관련 장애에 수집 장애, 피부학대 장애, 물질/약물 관련 강박-충동 관련장애, 다른 의학적 문제에 의한 강박-충동 관련장애, 외상과 스트레스 장애군에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반응성애착장애, 탈억제형 사회성/관계장애, 불안장애군에는 분리불안장애와 선택적 실어증이 포함되었다. 신체형장애가 신체증상관련장애로 바뀌고, 신체화장애, 건강염려증, 통증장애, 미분화신체형장애 진단이 삭제되었다. 수면장애에서는 다른 정신장애나 기질질환으로 인한 수면장애는 삭제되고, 일차성 불면증은 불면장애로 포함시키고, 기면증은 다른 수면과다증과 구별하였다. 성장애에는 성별 성장애가 추가되고 여성의 성욕장애와 각성장애가 합쳐지고, 성인식 장애는 성 불편증으로 바뀌고 성인식역전과 자신의 성에 대한 혐오감이 합쳐졌다. 성정체감에 따른 아형분류는 임상적으로 유용하지 않아서 삭제되었다. 남용과 의존을 약물 사용장애로 통일하고, 충동조절장애로 분류되었던 도박장애가 중독장애군에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