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렌즈 및 각막굴절교정학렌즈의 적절한 관리 방법

Abstract

Demand for rigid gas permeable contact lens has increased recently. Many complications including microbial keratitis and corneal neovascularization can be induced by inappropriate management and poor hygiene. Despite of the initial education of proper management, actual compliance and adherence to the guideline is significantly low. We reviewed proper management to improve contact lens hygiene and the solutions for cleaning and conditioning contact lens.

하드렌즈 및 각막굴절교정학렌즈의 올바른 유지, 관리는 렌즈의 사용과 환자의 안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하드렌즈는 소프트콘택트렌즈에 비해 함수율이 낮고 오염물의 침착이 잘 되지 않는 재질적 특성으로 일반적으로 각막감염의 유발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다. 하지만 단기간 사용 후 폐기하지 않고, 반복 착용을 하게 되므로 렌즈보관용기나 보존액 등 다양한 외부 환경에 장시간 노출이 되며, 특히 각막굴절교정학렌즈(orthokeratology lens)의 경우 눈물의 순환이 저해되고 산소공급이 떨어지는 수면 시 주로 착용하게 되어 다양한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이 증가한다. 평소 환자나 보호자에 의한 렌즈의 유지,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시력에 직접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안검염, 각막신생혈관 및 감염성 각막염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심각한 시력저하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그럼에도 정확한 렌즈의 관리 방법에 대해서 여러 가지 논란이 있고 시중에 구입 가능한 렌즈 관리용품에는 많은 종류가 있어 환자와 안과의사 모두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하드렌즈 및 각막굴절교정학렌즈의 착용에 의한 합병증을 예방하고 최소화하기 위한 올바른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된 다양한 용품의 특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