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 고양이 돼지 및 사람의 latex 심방조형을 제작하여 심방내강의 형태를 관찰한 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동물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심방귀 조형은 여러 개의 가지 모양의 구조로 되여 있다. 고유심방의 조형은 한 개의 둥근 latex덩어리로 되어 있었으며 latex 덩어리로부터 나온 가지들은 2~3차에 걸쳐 다시 작은 가지로 나누어져 있고 가지의 표면에는 주름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맨 끝 가지는 손가락과 같은 몇 개의 구조로 갈라져 끝났다. 동물에 따라 오른쪽과 왼쪽의 심방귀의 조형은 일정한 모양의 구조로 되어있으며 왼쪽은 오른쪽의 것보다 길고 잘 구분되는 가지 모양의 구조를 갖고 있어서 오른쪽과는 차이가 있었다.

Citation

이무삼 et al. (1994). 내분비기관으로서의 심방의 형태학적 특징에 관한 연구 1.심방부식 조형법을 이용한 각종동물의 심방내강구조. 대한체질인류학회지, 7(1), 3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