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보고서; 한국 보조생식술의 현황: 2001년

Abstract null

2001년 한국의 보조생식술의 현황을 조사해 보았을 때 보조생식술의 성적은 국외보고와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는 찾아볼 수 없었다. 여러 가지의 요인들이 보조생식술의 성공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여성의 나이라는 것은 본 조사에서도 보여주고 있다. 그밖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불임의 원인, 이식배아의 수 등이 포함된다. 남성불임에 있어서는 ICSI시술의 증가와 함께 MESA, TESE 등의 시술로 획기적인 임신율의 상승을 가져오게 되어 정자공여 이외의 대안이 없었던 불임부부에게 희망을 줄 수 있게 되었다. 냉동보존 배아이식은 보조생식술의 비용이나 부작용을 줄이면서 난자채취주기당 임신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냉동/해동의 기술, 조건의 발전은 냉동 보존 후 배아 회생율을 증가시켜 보조생식술의 성공률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