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보고서; 한국 보조생식술의 현황: 2004년

Abstract null

2004년 한국의 보조생식술 현황은 기존의 2003년까지의 보고와 큰 차이는 없었으나 냉동보존 배아이식의 경우 성적이 향상되는 현상을 보였다. 국외의 보고에서 냉동보존 배아이식의 경우 신선배아를 이용한 주기보다 임신율이 월등히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는 것과는 차이가 난다. 특별히 냉동보존 배아이식의 성공율에 차이가 나타난 것이 최근 기술의 발달 때문인지는 앞으로의 결과들과의 비교를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이외에도 보조생식술의 성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여성의 나이, 불임의 원인, 배아 이식 수 등이 포함된다는 것은 이전 결과들과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