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악성종양으로 오인된 파종크립토코쿠스증

Abstract

크립토코쿠스에 의한 뇌수막염은 중추신경계의 가장 흔한 진균 감염으로, 보통 호흡기를 통하여 감염된다[1]. 림프종, 백혈병,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 등의 면역기능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이 있는 경우, 면역억제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선천면역결핍 환자 등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들의 숫자가 늘어나면서 크립토코쿠스 등의 진균 감염은 늘어나는 추세이다. 전신크립토코쿠스증은 조기에 발견하면 충분히 치료 가능한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진단이 늦어지거나 다른 질병으로 오인될 경우에는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조기 진단을 위한 의사의 상당한 주의와 임상 접근이 중요하다. 질병의 특성상, 전신크립토코쿠스증은 임상 양상 및 영상 소견이 다양하고 비특이적이며, 악성종양의 전이병변과 감별이 어려울 수 있다. 저자들은 전이 악성종양으로 오인된 파종크립토코쿠스증에 대한 경험을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