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종의 HER-2/neu 종양단백의 면역조직화학적 발현
- Author(s)
- 정혜라
- Keimyung Author(s)
- Jung, Hye Ra
- Issued Date
- 2004-06
- Abstract
- 유방암종에서 HER-2/neu의 과별현 유무는 환자의 예측할 수 있는 인자로서, trastuzumab (Herceptin) 치료를 선택하는 중요한 선별 기준이다. Herceptin 치료 대상을 결정하기 위한 HER-2/neu 과발현 유무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면역 조직화학 염색과 형광제자리부합화가 있다. 현재 FDA에서 인정하는 HercepTest는 일반적인 면역조직화학 염색 방법에 비해서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방암종 조직에서 HER-2/neu 과발현 여부를 검색하고 198명의 유방암종 환자의 파라핀 블록의 일부분을 채취하여 제작한 조직배열 블록에서 얻은 2장의 동일한 슬라이드에 각각 CB11 단클론 항체에 대한 면역조직화학 염색과 HercepTest를 시행하였다. 완성된 각각의 슬라이드는 HercepTest의 판독 기준에 따라 판독한 후 결과를 비교하였다.
198예의 유방암종 중 49예(24.8%)가 CB11 단클론항체를 이용한 면역조직화학염색에서 2+ 이상으로 양성으로 판정하였다. HercepTest에서도 49예가 2+ 이상이었다. 통계학적 검증 결과 CB11에 대한 면역조직화학 염색과 HercepTest 간에 유의한 상관성이 있었다(kappa=0.704). 그러나 조직학적 등급과 HER-2/neu 과발현사이에 유의한 상관성은 없었다.
이 연구 결과 Herceptin 치료 대상을 선별하기 위해 Her-2/neu의 발현을 검색할 때 CB11 단클론 항체에 대한 면역조직화학 염색이 HercepTest나 형광제자리부합화를 실시하기 전 일차 선별검사로 이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