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교육목표 개선을 위한 조사
- Author(s)
- 이희정; 이상숙; 조원현; 천경희
- Keimyung Author(s)
- Lee, Hee Jung; Lee, Sang Sook; Cho, Won Hyun
- Department
- Dept. of Radiology (영상의학)
Dept. of Pathology (병리학)
Dept. of Surgery (외과학)
- Journal Title
- Keimyung Medical Journal
- Issued Date
- 2009
- Volume
- 28
- Issue
- 별호
- Keyword
- 의과대학 교육목적; 의과대학 교육목표
- Abstract
- 이 연구는 21세기 의학교육에 적합한 의학교육의 로드맵과 향후 의과대학 졸업생들을 위한 비전, 그리고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개선 등의 논의가 시급히 요구되는 이유로 교육과정 개선에서의 목표개발의 중요성 및 교육목표의 개념과 의의를 알아보고, 의과대학 구성원들의 의견 조사를 통해 교육목표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자 의과대학생 349명과 교원 49명을 대상으로 의과대학에 대한 인식, 교육 목적 및 목표에 대한 만족도, 교육목표 개정에 대한 인식 정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의과대 학생들은 좋은
의과대학이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 좋은 시설, 좋은 병원, 좋은 교육과정의 운영, 좋은 교수진, 구성원의 열정과 노력, 의견수렴 및 개선노력, 좋은 학생 등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응답자의 41.67%가 교육목표를 인식하고 있지 않았다. 의과대학 교원은 61.22%가 교육목표를 잘 안다고 하였고, 37.65%는 정확하게 알고 있지는 않다고 하였다. 교육목표 중 목표 3이 상대적으로 잘 달성되고 있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목표 1 이 대학 교육이념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고, 대부분 개정 및 수정 필요성을 낮게 인식하고 있었으나 각각의 목표 비중을 2, 3, 1의 순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새로운 교육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장ㆍ 단기 비전 설정과 공유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새로운 교육목표를 도출할 교육목표 개정위원회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구성원으로 구성된 교육목표 개정위원회의 활동을 중심으로 심도 깊은 논의와 인식의 확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