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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의학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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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상숙서민호천경희
Keimyung Author(s)
Lee, Sang SookSuh, Min Ho
Department
Dept. of Pathology (병리학)
Dept. of Microbiology (미생물학)
Journal Title
Keimyung Medical Journal
Issued Date
2009
Volume
28
Issue
별호
Keyword
인문사회의학인문사회의학 통합교육과정
Abstract
의료사회가 전인적인 의사상을 요구하고 있음에도 한국의 의학교육은 아직 지식중심으로 ‘의료의 비인간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각성의 소리가 높아짐에 따라 그 해결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인문사회의학 교육의 확대 및 강화이다. 의학에서 인문학에 대한 요구는 인간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런 사회적 요구와 함께 교내의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에 부응해 인문사회의학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국내·외 의과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는 대표적인
인문사회의학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의 ‘인문사회의학 교육과정 개발연구’(2007)를 기준으로 본 대학의 인문사회의학 교육과정을 검토한 후, 교수 대상 인터뷰를 실시해 차후 인문사회의학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결론은 첫째, 인문사회의학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목표의 정비 필요성, 둘째, M1-M6에 이르는 인문사회의학 통합교육과정으로의 전환 필요성, 셋째, 인문사회의학 교육과정이 학년이 높아질수록 다학제적에서 간학제적 교육과정으로 구성되도록 해야 한다. 넷째, 인문사회의학의 다양한 지식이 실제로 체득되고 표현되도록 실습 및 경험중심의 교육방법이 활용 되어야 하며, 다섯째, 교육결과 및 태도변화 등을 다각도로 평가할 수 있는 다면적 평가방법의 도입이 필요하다. 여섯째, 인문사회의학 교육전문가가 양성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문사회의학 교육과정의 개발 및 개선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지원 체계의 구성이 필요하다.
Alternative Title
A Research for Medical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Curriculum Development
Keimyung Author(s)(Kor)
이상숙
서민호
Publisher
Keimyung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Citation
이상숙 et al. (2009). 인문사회의학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조사. Keimyung Medical Journal, 28(별호), 12–26.
Type
Article
URI
https://kumel.medlib.dsmc.or.kr/handle/2015.oak/15466
Appears in Collections:
2. Keimyung Medical Journal (계명의대 학술지) > 2009
1. School of Medicine (의과대학) > Dept. of Microbiology (미생물학)
1. School of Medicine (의과대학) > Dept. of Pathology (병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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