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의학 교육과정 개선방안 조사
- Author(s)
- 배재훈; 문교철
- Keimyung Author(s)
- Bae, Jae Hoon; Mun, Kyo Cheol
- Department
- Dept. of Physiology (생리학)
Dept. of Biochemistry (생화학)
- Journal Title
- Keimyung Medical Journal
- Issued Date
- 2009
- Volume
- 28
- Issue
- 별호
- Keyword
- 기초의학 교육과정
- Abstract
- 계명대학교 의과대학의 기초의학 영역에서 개선되어야할 분야를 보면 ① 학습목표와 기초의학의 학점배정 상황, ② 타 대학의 기초의학 과목과 상호 비교, ③ 기초의학 교과목을 의예과로 이동하는 학년 조정의 필요성, ④ 기초의학에 대한 만족도 조사 등을 들 수 있다. 기초의학 교육과정은 의예과로의 과목 조정에 초점을 두고 일부 교과목의 학기를 조절하는 방향으로 추진하였으며, 타 대학와의 학점 비교, 기초의학 과목에 대한 강의시간 증감에 대한 설문 등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① 설문 결과 및 타 학교의 학점 등을 비교하여 종합적으로 볼 때, 기초과목에 대한 학점 재조정은 불필요하다. ② 의예과로의 교과목 조정은 3학점 이하가 이동할 경우 의사학, 6학점 내외가 이동한다면 생화학 혹은 해부학을 중심으로 이동하는 것은 타당성이 있다. ③ 과목 신설 혹은 과목간의 통합은 교수들 사이의 의견교환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과목간의 통합에 대해 의학과 3, 4학년을 중심으로 기생충학과 미생물학의 통합을 제시하나, 의과대학
인정평가에서는 기생충학을 반드시 개설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점과 기생충학과 미생물학의 단순 통합으로 1차 의과대학 인정평가에서 지적을 받은 것을 감안한다면 기생충학과 미생물학의 통합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으며 심도 있는 연구 후에 시행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