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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의학 통합교육과정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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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희철박혜진천경희박원균
Keimyung Author(s)
Kim, Hee CheolPark, Won Kyun
Department
Dept. of Psychiatry (정신건강의학)
Dept. of Medical Education (의학교육학)
Journal Title
Keimyung Medical Journal
Issued Date
2009
Volume
28
Issue
별호
Keyword
임상의학통합교육과정
Abstract
계명대학교 의과대학은 2000년 1학기부터 임상의학 일부 과목을 중심으로 통합교육과정을 시행해 오다가 2003년 1학기부터는 현행 교과과정의 통합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는 의학과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에 걸쳐 총 16개의 통합강의가 시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계명의대 교육과정개선소위원회에서 진행 중인 의과대학 교육과정 개선방안에 대한 조사연구의 일환으로 임상의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임상의학 통합과목에 대한 교수 및 학생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본 대학의 교육과정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계명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임상의학 강의를 담당하였던 교수들과 이 강의를 수강하였던 학생들이었으며, 각 임상과목의 현행 학점 수의 비율에 따라 선정된 교수 64명과 의학과 3, 4학년 전체 189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전체 응
답교수의 86.5%는 1개 이상의 통합과목 강의에 참여하고 있었다. 전체 응답교수의 75%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인지도가 비교적 높았다. 통합과목에 참여하지 않는 7명의 교수들 중에서 71.4%는 현재 강의하고 있는 독립된 임상의학 과목 내용의 전부 혹은 일부가 통합과목으로 전환 가능하다고 응답하였다. 통합과목으로 전환 가능하다고 응답한 5명의 교수 중 80.0%는 '기존 통합과목과 연계 가능하다'고 응답하였다. 향후 통합과목의 유지 필요성에 대해 '대체로 혹은 매우' 유지되어야 한다고 응답한 경우가 교수는 53.9%, 학생은 43.3%이었다. 현재의 임상의학과 기초의학 교과목 중에서 새로이 통합될 필요성과 최근의 사회, 의료 환경
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통합과목의 개설 필요성도 제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임상의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이 가능하며, 연구 결과에서 도출된 사안들에 대해 추후 심도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우리대학에서 논의되고 개선되어야 할 장ㆍ단기적 방안을 제안하였다.
Alternative Title
Evaluation of Integrated lectures for Clinical Medicines
Keimyung Author(s)(Kor)
김희철
박원균
Publisher
Keimyung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Citation
김희철 et al. (2009). 임상의학 통합교육과정 평가. Keimyung Medical Journal, 28(별호), 44–55.
Type
Article
URI
https://kumel.medlib.dsmc.or.kr/handle/2015.oak/15469
Appears in Collections:
2. Keimyung Medical Journal (계명의대 학술지) > 2009
1. School of Medicine (의과대학) > Dept. of Medical Education (의학교육학)
1. School of Medicine (의과대학) > Dept. of Psychiatry (정신건강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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