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실습 교육과정의 개선 요구에 대한 조사
- Author(s)
- 금동윤; 김희철; 황진복; 박경식; 천경희
- Keimyung Author(s)
- Keum, Dong Yoon; Kim, Hee Cheol; Hwang, Jin Bok; Park, Kyung Sik
- Department
- Dept. of Thoracic & Cardiovascular Surgery (흉부외과학)
Dept. of Psychiatry (정신건강의학)
Dept. of Pediatrics (소아청소년학)
Dept. of Internal Medicine (내과학)
- Journal Title
- Keimyung Medical Journal
- Issued Date
- 2009
- Volume
- 28
- Issue
- 별호
- Keyword
- 임상실습 교육과정; 임상수기학; 의학면담
- Abstract
- 이 연구는 계명의대 임상실습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조사연구의 일환으로 시행되었으며 교원 51명, 전공의 32명, 의학과 4학년생 95명 등 총 178명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임상실습의 현황, 그리고 임상 각 과별 실습운영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임상수기학이나 다른 임상의학 교과목들에 비해 1학년에서 강의하는 의학면담이 임상실습에 도움이 되는 정도가 낮아(5점 척도: 2.27 ± 0.98) 의학면담이 3학년에서도 교육되기를 희망하였다. 교원과 전공의 모두 임상수기 관련 교육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특히 전공의에서의 요구도가 높았다(4.29 ± 0.64). 교원과 전공의는 임상실습지침서에 따라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인식한 반면, 학생은 지침서가 별 도움이 안 되며(2.45 ± 0.06), 지침서에 따라 실습이 운영되지 않는다(2.67 ± 1.08)고 인식하였다. 결론적으로 계명의대의 임상실습 교육과정에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의 구축과 임상실습지침서의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