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의 교육풍토와 자기주도 학습태도
- Author(s)
- 천경희; 박원균; 김진희; 이상숙
- Keimyung Author(s)
- Park, Won Kyun; Kim, Jin Hee; Lee, Sang Sook
- Department
- Dept. of Medical Education (의학교육학)
Dept. of Radiation Oncology (방사선종양학)
Dept. of Pathology (병리학)
- Journal Title
- Keimyung Medical Journal
- Issued Date
- 2009
- Volume
- 28
- Issue
- 별호
- Keyword
- 교육풍토; 자기주도 학습
- Abstract
- 이 연구는 앞으로 의과대학에서 필요한 역량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본격적 논의에 앞선 기초연구로서, 미래사회에서 좋은 의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의 하나인 자기주도성의 실제를 의과대학의 교육풍
토에 기초하여 파악해 보고자 1개 의과대학에서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조사하였고, 유사한 능력수준을 가진 1개 공과대학 학생들에의 자기주도 학습태도와 비교해 보았다. 또한 의사로서의 암묵적 지식과 태도를 전수할 의과대학의 실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의과대학생 및 공과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대학 간 교육풍토를 비교 분석하였다. 조사결과를 5점 척도로 나타내었을 때 의과대학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태도는 3.6 ± 0.4 (SD)였다. 의과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공과대학생과 비교한 결과‘학습에 대한 애정’과‘학습 및 과제에 대한 효능감’,‘ 자신에 대한 긍정적 기대’,‘ 학습에 있어서의 자율성’등 4개 요인에서 의과대학생들이 공과대학생들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교육풍토에 대한 인터뷰 결과, 의과대학의 교육풍토는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으로서는 다소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서 미래에 역량 있는 인재의 양성을 위해서는 진정한 의미의 의사되기 과정을 제공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교육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