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teolin의 IL-1β에 의한 MCP1 단백질 발현 증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Monocyte chemoattractant protein 1 (MCP1) plays a key role in monocyte/macrophage infiltration to the sub-endothelial space of the blood vessel wall, which is a critical initial step in atherosclerosis. In this study, we examined interleukin-1β (IL-1β) induced MCP1 expressions via activation of transcription factor NF-κB in primary human aorta smooth muscle cells. We determined the effect of several anti-inflammatory agents on IL-1β-induced MCP1 expression. The pretreatment of luteolin significantly suppressed IL-1β-induced MCP1 expressions through blocking activation and translocation of NF-κB to the nucleus.

혈관벽에 단핵구, 대식세포 등의 세포와 지질 등의 축적은 중요한 동맥경화 발병 요인이다. 이들 세포의 혈관벽으로의 이동에 있어서 chemokine인 MCP1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많이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람 평활근세포에서 IL-1β의 처리에 의하여 MCP1의 발현이 증가되는 기전을 알아보고자 실험을 진행하였다. IL-1β의 처리는 전사인자 NF-κB의 활성화를 통해 MCP1 발현을 전사단계에서 증가시켰다. 이러한 IL-1β에 의해 증가된 MCP1 발현을 억제하는 물질을 찾기 위해 여러 항염증작용을 하는 물질들을 전처리하여 확인해본 결과 luteolin이 선택적으로 IL-1β에 의해 증가된 MCP1의 발현을 전사단계에서 저해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는 전사인자 NF-κB가 핵으로 이동하는 것을 감소시킴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임을 확인하였다. Luteolin이 염증작용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전사인자인 NF-κB의 활성을 조절한다는 것을 본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고 이는 식용식물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luteolin이 어떠한 기전으로 항 염증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높여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