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외상환자에서 발생한 동기능부전증후군의 1예

Abstract

Numerous central nervous system disorders can produce various electrocardiographic abnormalities due to vagal stimulation. These common abnormalities may include:QT prolongation, a large and inverted T wave and a prominent U wave etc. Sinus bradycardia and atrioventricular block have rarely been reported. We experienced a case of sick sinus syndrome, which was associated with a subarachnoid hemorrhage and subdural hematoma following a head trauma.

뇌출혈, 뇌경색, 뇌막염과 같은 중추 신경계 이상에 동반된 심전도의 변화는 잘 알려져 있다. 주된 변화로 QT 간격의 연장, 역전되고 거대한 T파, U파 등으로 알 려져 있고 드물게 동성 서맥이나 방실차단이 보고 되고 있다. 이런 심전도 변화는 심장의 구조적이나 기능적 이 상을 동반하지 않고 심장 전기 생리적 검사상 정상 소 견으로 자율 신경계의 변화에 기인하는 것으로 설명되 고 있다. 저자들은 추락사고 후 발생된 거미막밑 출혈(subarachnoid hemorrhage) 및 경막하 혈종(subdural hematoma)과 동반된 일시적 동기능부전증후군 1예를 치험하였기에 보고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