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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지역취약가구의 방문간호서비스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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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경민
Keimyung Author(s)
Park, Kyung Min
Department
Dept. of Nursing (간호학)
Journal Title
지역사회간호학회지
Issued Date
2004
Volume
15
Issue
1
Keyword
Home VisitingFamily nursing phenomenaClient satisfactionVulnerable familyUrban community in Korea
Abstract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a change for family nursing phenomena
and satisfaction of clients of vulnerable families
in an urban community. Methods: The study
subjects were 711 families, randomly selected,
who had chronic diseases(arthritis diabetes,
stroke, hypertension, mental disease, cancer,
dementia) with basic social welfare services
from the nation and had disabled persons in an
urban community, South Korea. The instruments
used were the family nursing phenomena in
Korea by ICNP and client satisfaction. Client
satisfaction consisted of client satisfaction on
home visiting nurses(4􍿊Likert scales) and home
visiting services(3􍿊Likert scales). Results: The
average visiting number is 3.82. The service
number of education and counseling is 3.16,
patient and symptom management 3.08,
assessment and diagnosis 3.08, test 2.02,
medication service 1.71회, dressing 1.01, referral
to social welfare institute 1.00회, referral to
medical service institute 0.21. In both, pre􍿊
home visiting and post􍿊home visiting, the
highest rated phenomenon was the 'lack of
social support system' and following that 'deficit
of financial management skill and support',
'lack of family interaction in community', and
'social isolation' 'unhealthy life style' and
'inadequate care management of sick member',
in that order.
The percentages of phenomena besides 'deficit
of financial management skill and support'
decreased.
The satisfaction level of clients towards the
nurses was 3.27 points on a scale of 4, and the
nursing services was 2.70 points on a scale of 3.
Conclusion: Home visiting nursing services
should continue to provide comprehensive
healthcare services and support for vulnerable
families, in urban communities.
본 연구는 취약가구인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7
개 질환(암, 당뇨, 고혈압, 관절염, 정신질환, 치매, 뇌
졸중)보유자와 거동불편자에게 방문간호서비스 제공 전
후 한국가족현상 분포 변화와 방문간호 서비스에 대한
수혜자 만족도조사이다. 대상자의 표본추출 방법은 층화
무작위 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711명을 분석하였다. 연
구기간은 2003년 4월 7일에서 2003년 10월 14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자료수집방법은 각 지역별로 자료 수집자
를 선정하여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수혜자에게 방문간
호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은 사람이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
였다.
연구 도구로는 ICNP를 한국현실에 맞게 개발된 한국
가족현상과 1999년 공공근로 방문간호 협의체 사무국에
서 개발된 방문간호 수혜자 만족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1) 평균 방문횟수는 3.82회이며, 교육 및 상담이 평균
3.16회, 환자 및 증상관리 3.08회, 사정 및 진단이
평균 3.08회, 검사가 2.02회, 투약 및 투약관리
1.71회, 처치 1.01회, 사회복지관련기관에 의뢰
1.00회, 의료기관의뢰 0.21회 순이었다.
2) 방문간호 사업서비스 시행전 후 모두 가족간호현상중
지역사회지지체계 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
음이 비효율적 재정관리,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부
족, 사회적 고립감, 부적절한 생활양식, 부적절한 질
병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방문간호서비스 제공 전 보
다 제공 후 많은 항목의 문제점이 조금씩 감소하였으
나, 비효율적 재정관리영역 6항목은 모두 문제점이
증가되었다.
3) 방문간호사에 대한 수혜자 만족도는 4.0 만점에
3.27이었다.
방문횟수별 방문 간호사에 대한 수혜자 만족도는 1-5
회 방문시 만족도가 2.98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5-10회
가 3.26점, 11회 이상 방문이 3.31점으로 가장 높게 나
타났다(F=10.32, 0.000).
4) 방문간호 서비스에 대한 수혜자 만족도는 3점 만점에
총평균 2.70점으로 나타났다. 영역별로는 교육 및 상
담 영역이 2.98점, 건강상태 사정이 2.78점, 만성질
환자 관리 2.66점, 마비환자 관리 2.60점이었다. 반
면에 치매 및 정신질환자관리는 평균 2.54점이었다.
방문간호사의 방문횟수별 방문간호서비스에 대한 만
족도는 1-5회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수혜자의
만족도는 3점 만점에 평균 2.60점이었고, 6-10회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수혜자의 만족도가 평균
2.75점, 11-20회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수혜
자의 만족도는 약간 감소(2.73점)하였지만 방문횟수
가 증가함에 따라 수혜자의 만족도가 증가하는 양상
을 보였다(F=5.00, p=0.006).
Alternative Title
Evaluation of Visiting Nursing Services for the Vulnerable Family in Urban Community
Keimyung Author(s)(Kor)
박경민
Publisher
College of Nursing
Citation
박경민. (2004). 도시지역취약가구의 방문간호서비스 평가.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5(1), 55–66.
Type
Article
ISSN
1225-9594
URI
https://kumel.medlib.dsmc.or.kr/handle/2015.oak/36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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