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A study of 23 premenopausal women(mean age:38.1 土 1.4yrs) with benign solitary thyroid nodule was performed to assess the effect of thyroid hormone therapy on bone mineral density and biochemical bone markers. All patients were treated with levothyroxinc(0.2mg/day) for 12 months. After 12 months a mild decrease in bone mineral density at the lumbar(Ll-L4) spines(-3.8%, P>0.05) and in total bone mineral density(BMD) (-6.3%, P>0.05) was obtained. Total BMD was reduced more than lumbar spine BMD.

After 12 months serum levels of alkaline phosphatase, osteocalcin, and HOP/Cr ratio also increased in our study, but these results were statistically insignificant.

Our data suggest that suppressive doses of thyroid hormone have an adverse effect on bone density and increase parameters of bone mineral metabolism.

정상 갑상선 기능을 보이는 23명의 양성 단일 갑 상선 결절을 가진 가임 여성 (평균연령:38.1土1.4세, 범위 :26-48세)을 대상으로 1일 0.2mg의 levothyroxine을 12개월간 투여후 생화학적 골지표 및 골밀도를 측정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갑상선 기능검사는 levothyroxine 투여후 혈 청 T4 및 유리 T4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TSH 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 었다 (P>0.05) (Table 1) .

2) 혈청 칼슘과 인은 levothyroxine 투여 전후에 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0.05) (Table 1).

3) 골형성 지표인 혈청 alkaline phosphatase-bone isoenzyme (ALP-iso) 및 osteocalcin과 골흡 수를 나타내는 요중 creatinine에 대한 hydrox-yproline의 비 (HOP/Cr) 도 levothyroxine 투여 전 후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0.05) (Table 1).

4) 요추부 및 전신 골밀도의 변화를 보면 levothyroxine 투여전보다 투여 12개월후에 각각 3.8%와 6.3%의 감소를 보였으나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다(P〉0.05) (Table 2) (Fig. 1, Fig. 2) .

이상의 결과로 볼 때 갑상선 호르몬은 골흡수를 증가시켜 골밀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 만 저자의 연구에서는 갑상선 호르몬 투여후 요추부 와 전신 골밀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학 적 유의성이 없어 치료기간의 연장에 의한 추시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Citation

박근용. (1995). 양성 단일 갑상선 결절을 가진 폐경전 여성 환자에서 갑상선 호르몬 투여가 생화학적 골지표 및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골대사학회지, 2(2), 115–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