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cardiogenic Pulmonary Edema and Dilutional Hyponatremia Secondary to Intrauterine Instillation of 2.7% Sorbitol During Hysteroscopy - A case report -

Abstract null

자궁경 검사시 자궁강을 팽창시키고 수술 표면을 세척하고 시야를 좋게 하기 위하여 2.7% sorbitol 세정 용액의 지속적 주입이 필요한데 이 2.7% sorbitol 용액의 많은 양이 혈관내로 흡수되어 저산소혈증, 대사성 산증, 저나트륨 혈증, 폐부종, 적혈구 용혈과 응고이상등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

최근 자궁경을 이용한 수술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며 합병증의 발생은 치명적일 수 있다. 본 증례는 자궁경 검사시 2.7% sorbitol의 자궁내 주입후 비심인성 폐부종과 희석성 저나트륨 혈증이 발생한 예이며, 이런 합병증의 잠재성과 사용되는 감시장치의 불충분함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이에 대한 치료를 함께 보고 하고자 한다

Citation

Deog Jae Kim and Jin Mo Kim. (1996). Noncardiogenic Pulmonary Edema and Dilutional Hyponatremia Secondary to Intrauterine Instillation of 2.7% Sorbitol During Hysteroscopy

- A case report -. 대한중환자의학회지, 11(1), 8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