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학습목표의 현황과 개선

Abstract

최근 21세기를 대비하는 의사의 양성을 위하여 타 의과대학은 교육과정 개편에서 졸업생의 수행능력을 중심으로 학습목표가 재정립되고 있는 추세에 있어 우리 대학에서도 이에 적합한 학습목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우리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학습목표를 재검토하여 효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조정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동시에 2006년도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의장단)의 학습목표를 분석하여 장차 교육과정의 개발에 필요한 학습목표의 개선방향을 제안하고자 2008학년도 의학과 강의록에 기술된

과목별 학습목표를 2006년 의장단의 학습목표와 비교하여 일치정도, 과목 내 및 과목 간 중복을 분석하였고, 2006년 의장단의 의과대학 학습목표를 대상으로 수준별, 난이도별, 적정교육 과목별로 분석하였다. 이 조사를 통해 우리 대학은 단기적으로 의장단의 학습목표를 검토하여 본 대학의 학습목표를 개발하는데 활용

하고, 교과목 간에 비의도적 중복을 배제함으로써 학습목표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이며, 의예과에서 학습 목표의 일부를 흡수함으로써 인성개발, 근거중심, 자율학습의 비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장기적으로 는 먼저 의장단 학습목표에 대하여 대학과 교수자 사이의 원활한 협의가 요구된다. 또한 암기 또는 이해형의 학습목표 수를 줄이고 적용형의 학습목표로 전환할 필요가 있으며, 임상사례를 통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습목표가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의장단 학습목표를 근거하여 졸업생의 수행능력을 규정하는 학습목표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