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수술환자의 운동 강화 회복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Abstract

본 연구는 위암 수술환자의 수술 직후 조기 회복과 함께 퇴원 후 회복까지 포함하는 운동 강화 회복증진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D시 K대학교 D병원의 위장관 외과에서 위암 수술을 위해 입원한 환자 3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실험의 확산 효과를 방지하기 위해 2022년 4월 1일부터 2023년 1월 31일까지 기존의 수술 관리를 받은 대조군 먼저 자료 수집을 하였고, 2023년 2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운동 강화 회복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23.0 Program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각 변수의 정규성 검정은 Shapiro-Wilk test로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근력, 심폐기능에 대한 사전동질성 검정은 Independent t- test로 분석하였고, 실험군과 대조군의 수술 전과 수술 후 4주 뒤의 상지근력, 하지근력, 심폐기능의 차이는 Paired t-test로 분석하였고 두 집단 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단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동질성 검정에서 두 집단이 동질 하지 않은 심폐기능의 차이는 공변량 분산분석(ANCOVA)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운동 강화 회복증진 프로그램은 ADDIE 설계 모형에 근거하여 분석, 설계, 개발, 수행 및 평가의 단계로 최종 개발하였다. 운동 강화 회복증진 프로그램은 위절제술 환자를 위한 조기 회복 프로그램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위암 수술환자의 조기 회복 가이드라인 중재와 퇴원 후 발생하는 체중감소, 근감소증과 같은 증상 회복을 위하여 입원 중과 퇴원 후에 시행하는 운동 중재로 구성하였다. 조기 회복 가이드라인 중재는 위절제술 후 환자를 위한 조기 회복 프로그램의 25가지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현재 위장관 외과에서 적용하고 있지 않은 8가지 항목 중 3가지를 제외하고 기존의 항목에 5가지를 추가하여 적용하였고, 입원 중과 퇴원 후에 시행하는 운동 중재 내용을 새롭게 추가하여 운동 강화 회복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군에게 운동 강화 회복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대조군보다 장 기능 회복 시간과 재원 기간이 유의하게 짧았다. 또한 수술 후 합병증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수술 후 근력 및 심폐기능에도 두 군 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운동 강화 회복증진 프로그램의 적용은 수술 후 환자의 회복을 앞당기는 효과가 있었으며, 비록 근력 및 심폐기능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운동 강화 회복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규명하는 과정이 위암 수술환자의 장기적인 회복과 삶의 질에 직,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의 운동 강화 회복증진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위암 수술환자의 수술 직후 회복뿐만 아니라 위암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체중감소, 근감소증과 같은 증상 해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Recently, Enhanced Recovery After Surgery (ERAS) has been used for surgical management to prevent side effects after surgery and promote early recovery of patients. However, ERAS studies so far have focused on the recovery of patients immediately after surgery. For gastric cancer patients, a Exercise-enhanced Recovery program can improve the recovery of weight loss and sarcopenia that may occur after discharge are important. The purpose is to develop and evaluate a Exercise-enhanced Recovery program that includes recovery immediately after surgery and recovery after discharge of gastric cancer surgery patients. This program was developed through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stages. The control group(n=20) received conventional surgical management, and the experimental group(n=19) received a Exercise-enhanced Recovery program that includes short fasting time, no bowel preparation, epidural PCA, no drainage tube, early nutritional therapy, early ambulation, and exercises during hospitalization and after discharge. As a result, experimental group was significantly shorter duration of recovery of bowel function(t=2.890 p=.006) and hospital stay(U=16.50 p<.001) than the control group. but There was no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in the incidence of complications(U=181.00. p=.584), muscle strength(upper extremity t=-.248 p=.805, lower extremity t=-.498 p=.622) and cardiopulmonary function(F=1.012 p=.321). Therefore, the Exercise-enhanced Recovery program could be considered as an effective postoperative recovery after surgery and it is thought that the process of developing an Exercise-enhanced Recovery Program and identifying its effectiveness will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long-term recovery and quality of life of gastric cancer patients directly or indirectly. On the other hand,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necessary to repeated studies by extending the research period to improve muscle strength and cardiopulmonary function and an intervention program to improve not only physical recovery but also psychological recovery will be needed.